본문 바로가기

생활/IT칼럼

도토리 해킹, 과연 시스템 해킹과 무관할까?

SMALL

도토리 해킹, 과연 시스템 해킹과 무관할까?
관련글 더보기

도토리 해킹 이야기는 예전부터 쉬쉬하면서 있었던 일이다.

하지만 그 해킹이라는 것이 시스템을 건드려 자기 도토리수를 늘리는 것이었지 실제 타인의 도토리를 훔쳐오는 일을 했던것은 아닌것으로 알고 있다.

기존의 도토리 해킹으로 싸이월드 측이 직간접적으로 피해를 보았으나 사용자들이 피해를 본것은 없었기 때문에 특별히 기사화 되거나 공론화 되지 않았다.

이렇게 인터넷 쇼핑몰에 공공연하게 팔리고 있는 도토리들은 대부분 그러한 형태로 구해지 도토리들이고 물론 일부는 이벤트나 기타 정상적이고 합법적인 방법으로 얻어진 것들이다.

이번에 발생한 도토리 해킹은 이런것과는 약간 다르다고 합니다.

2009/12/23 - [연예칼럼/가쉽] - 택연 사진유출, 미니홈피 일촌공개 사진 유출 해킹인가 일촌유출인가?

오히려 얼마전에 있었던 미니홈피 일촌공개 사진 유출과 비슷한 케이스가 아닐까 싶기도합니다.

어쨌거나...

실제 사용자들의 도토리가 사라졌다는 것인데요...

그리고 그 도토리들을 통해 문자메시지 쿠폰등을 구매하여 대량의 문자발송 등에 이용된다고 합니다.

이에 사용자들은 피해보상과 보안강화를 요구하는 온라인 서명을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또한 일부 사용자의 경우 도토리를 받아서 넘겨주는 중간자 역활만 한 경우도 있다고합니다.

일명 도토리 세탁에 이용된 것이죠.

각자 한번쯤 확인을 해보시는것이 좋을 것 같구요

정기적으로 비번등을 교체해야하고 쉬운 비번이나 이름+생일등의 비번은 되도록 삼가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과연 온라인 서명을 한다고 SK컴즈에서 싸이월드 보안 강화를 할까 궁금하네요...

해봐야 뭐 로그인 보안 강화한답시고 액티브엑스나 하나 더 깔지 않을까 싶습니다...

2010/01/24 - [생활/IT칼럼] - 신용카드 정보유출 결국 유출된 당사자만 손해 - 주민번호 유출 예방법
2010/01/10 - [생활/IT칼럼] - 아이비 주민번호유출, 사전 대비만 있었더라면...
2009/12/24 - [연예칼럼/가쉽] - 은정 의상 벌칙 인가 물었던 택연, 미니홈피 닫아놓고 왠 일촌평만?
2009/11/24 - [연예칼럼/가쉽] - 홍대 해킹, "루져는 안받습니다." 한시간동안 공지 올라...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