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IT칼럼

알아서 다 찾아준다는 네이트 시맨틱검색이 불편한 이유

SMALL
알아서 다 찾아준다는 네이트 시맨틱검색이 불편한 이유
관련글 더보기

광고처럼 네이트 시맨틱검색에서 "체게바라"를 검색한다면?

아래 광고처럼 정말 다 나옵니다.


네이트시맨틱검색 아니 애초에 네이트 검색 엔진의 시초는 바로 엠파스였습니다.

엠파스 검색엔진은 예전부터 꽤나 유명했던 검색엔진이었죠. 사실 검색엔진의 성능만 놓고 따지면 엠파스가 네이버보다 꿀릴게 하나 없습니다.

다만 하나 꿀린다면 PV겠죠...



물론 저도 10년전쯤 엠파스를 많이 쓰게 되었는데 그때도 항상 리포트를 쓸때 엠파스에서 검색하곤했습니다.

당시 최초로 지식검색이 엠파스에 있었죠.

또한 엠파스의 장점인 문장검색이 꽤나 유용했거든요. 물론 번역도 유용하게 잘 썼습니다.

하지만 요즘 왜 네이트 시맨틱이 밀릴까요?

리포트보다 더 많이 검색하는 연예인 정보를 검색해보았습니다.

"강지영 출생일"

사실 강지영 키에 대한 포스팅을 하다가 우연히 검색한것이 바로 강지영 출생일입니다.

2010/01/13 - [연예칼럼/가쉽] - 카라 강지영 키의 비밀은?

일단 3대 포탈인 네이트,다음,네이버(검색실시한 순서)의 결과를 한번 보기로 했습니다.

1. 네이트 시맨틱검색


결과가 왜 3개가 나올까? 했더니...카라 다른 멤버의 생일이 나오네요.

참고로 1988년 7월 24일은 한승연, 1991년 10월 7일은 니콜의 생일입니다.


2. 다음 스마트앤서

일단 다음 스마트앤서의 경우 딱 하나만 나옵니다.

특히 "같은 생일 가수 더보기" 요게 참 맘에 드네요.

3. 네이버 검색


네이버 검색의 경우 특별한 툴은 없습니다. 그야말로 강지영 생일에 대한 결과가 나온 것이죠.

사실 다음 스마트앤서의 우수성이 여실히 드러나는 실험결과가 되어버렸습니다만...

하지만 네이트 시맨틱검색이 광고를 대대적으로 하는 반면 사용자가 편리하지 않다는 점은

바로 그 결과가 모호하다는 뜻입니다.

단순하게 강지영 생일이라는 누구가 금새 쉽게 정답을 찾을 수 있는 예라면 별 문제가 없겠지만...

실제 광고처럼 리포트를 쓴다던가 하는 경우 모호한 답이 여러개가 동시에 나올 경우 어떤것이 정답인지 미궁속에 빠질때가 있습니다.

물론 그것이 바로 인터넷 검색을 통해 리포트를 쓸때 발생하는 맹점입니다.

어쨌든 체 게바라를 검색했을때와 같이 정말 뜬구름 잡기 형식으로 검색을 해나가지 않는다면 "네이트 시맨틱검색"은 사용하기 불편한 검색엔진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