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IT칼럼

블독 승승장구 이끌 2가지 개선점

SMALL
블독승승장구 이끌 2가지 개선점
관련글 더보기
블독을 승승장구 이끌 2가지 개선점 그리고 1가지 아이디어이다.

블로거들에게 새로운 메타사이트가 하나 생길때마다 가슴이 설레인다.

특히나 수익형 광고가 달려있는 블로거들은 더 그럴지도 모른다.

그래서 내심 많은 기대를 걸었던 사이트가 블독이다.

블독 덕분에 하루최대 4만 PV 가까이 올린바있다. 물론 혹자는 5만 PV이상 올렸다고 한다.

몇만이 중요한것이 아니다. 각 메타 사이트만의 특징이 있기때문이다.

블로그 초기때 가장 관심을 갖었던 사이트는 바로 믹시이다. 한때는 믹시 랭킹 1위도 해보고 다방면에 활용을 많이 해봤으나...

1위를 했다는것에 대한 시간대비 효과가 적었다. 아니 사실 없었다. 또한 믹시 토큰을 이용해 스포트라이트를 선점하여 간점광고를 해봤으나 작년 이맘때나 지금이나 효과가 없는것은 별반 차이가 없다.

포탈 메인에 오른다는 것은 각각 포탈사이트만의 특징을 잘 파고들어야한다.

그런면에서 블독은 연예가쉽블로거에게 오아시스와 같은 존재이다.

이유는 바로 SK컴즈 서비스의 엔터테인먼트 친화적인 성향덕이다.

미니홈피 서비스부터 시작해서 진부한 정치이야기나 시시콜콜한 칼럼이나 깊이있는 글이 아닌 그야말로 타임킬러용 글들을 선호한다.

기존의 네이트 판 서비스 역시 마찬가지고 네이트닷컴 메인페이지는 언제나 항상 많은 지면을 가쉽거리에 할애를 한다.

그 성향은 블독 서비스에도 계속 이어진다.

블독 서비스의 친 가쉽적 성향덕에 굉장히 이득을 많이 봤지만 그래도 몇몇 불만을 토로해본다.

1. 00시만 되면 이상해지는 블독

블독, 신데렐라가 되버린것에 대한 씁쓸함이랄까?

12시만 되면 그 많던 가쉽글들이 대부분 사라지고 특정인의 글들이 집중되서 올라온다. 정확한 로직은 잘 모르겠지만 여기서 궁금한것은...

첫번째, 왜 12시만 되면 한두명에 의해 독식이 되게끔 베스트 로직을 짰을까?

두번째, 저 사람은 어떻게 12시가 되자 바로 베스트로 올라갔을까? 12시 넘어서 자추??

물론 영어 스터디 교재가 나쁜글은 아니겠고, 영문법 읽어봐서 나쁠것은 없지만...

한두사람이 20개에 가까운글을 독점할 수 밖에 없는 시스템이 좀 씁쓸할 따름이다.

더군다나 며칠전에는 글을 읽을 수 없는 제목도 없는 글이 2,3페이지에 쭉하니 노출되었다.(사실 이것때문에 이 글을 쓰게된 결정적 계기가 되었는지 모르겠다.)

2. 지울수 없는 스팸댓글, 아님 바로 지워주던가!!

만약 자신의 글에 스팸댓글이 달렸다면??

운영자가 알아서 지워줄때까지 기다려야한다. 스팸댓글보면 분노를 느끼는 나로써는 주말내내 기다려도 안지워주더니만 오늘 저녁에 보니 지워졌다.

최소한 블독 댓글에 스팸신고기능은 추가해야하는게 아닐까? 분명 모니터링 요원들이 있긴할텐데...

신고기능이라도 있어서 악성 스팸댓글의 경우 운영팀에서 확인을 해야하는게 아닐지...

내 기억으로는 예전에는 분명 지우는 기능이 있었는데 사라졌다.

스팸댓글을 빨리빨리 처리해야하는 이유는 바로 블독 댓글에 url주소를 걸면 바로 먹힌다는 것이다.

괜히 다른 사람들이 내 글의 댓글 읽다가 큰 변을 당하지 않을까 걱정되서 하는 이야기다.



요거 딱 두가지만 납득이 갈 정도로 잘 해결된다면 네이트닷컴을 등에 업고 좋은 서비스가 되지 않을까?

거기다 블독을 네이트 커넥팅 서비스와 연결해서 블독에 글을 불러오면 커넥팅으로 싸이월드 일촌이나 네이트온 친구들에게 알려주는건 어떨까? 하는 급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요건 사실 이미 티스토리에서 트위터로 글 보내기 하는것과 비슷한것이다.

하지만 어짜피 다들 돌려먹기하고 있는 가운데...

블독의 PV를 늘릴 수 있는 또하나의 방법 아닌가? 사실 블독이 뭔지도 모른 사람도 많을테니 말이다.

아, 덧붙여...인간적으로 싸이블로그는 아래 좋아버튼 자동으로 삽입시켜주자. 같은 회사 사람들인데 같이 먹고 살아야지...

아래 좋아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