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ports칼럼/BaseBall

프로야구 선수협, 이대호 연봉에만 적극 적인 이유는 뭔가?

SMALL

프로야구 선수협, 이대호 연봉에만 적극 적인 이유는 뭔가?
관련글 더보기

물론 KBO에서 내린 연봉 조정 신청 결과, 이대호의 패배가 옮은 판단이라는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선수협의 적극적인 행동해 씁쓸함이 남는군요.

1년이상된 과거는 논외로 하더라도...

그동안 대체 선수협은 누구/무엇/왜 존재하는가 하는 의문점이 들어 한번 적어봅니다.

1. 선수협이란 무엇이 선수협인가? 왜 생겼었나?

선수협이란 선수 노조로 선수들의 복리후생 증진을 위해 생긴 단체입니다.

물론 초창기에 협회장이 된 선수들은 칼부림을 당해 트레이드되거나 은퇴를 하게 되었죠. 

그래도 완벽하지 않지만 초창기 FA제도 도입등 선수들의 노예 계약을 깨는데 일조를 했습니다...


2. 누구를 위한 선수협인가? 이대호만 선수인가?

과연 이대호만 선수입니까?

그럼 이대호가 연봉 조정 신청에 승리하도록 도움을 주지 왜 패배한다음에 나댈까요?

진정 선수협이라면 선수가 연봉 조정 신청에서 승리하도록 선수협 고문 변호사를 통해 법정 대리인을 내세우거나 더 논리적인 자료를 만들 수 있도록 옆에서 도와줬어야하는게 아닌가 싶습니다.

물론 이대호가 패하면 누구도 승리할 수 없는 연봉 조정신청에 패한다음에 소송을 걸겠다고 나서는게... 썩 보기에 좋지 않네요.

진작에 도와줬어야하는게 아닌가... 이제와서 생색내기 하는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듭니다.



3. FA는 언제 고치나?

물론 이대호 패배 이후 소송등의 행동도 일맥상통하지만 현재 선수협은 선수들의 권익 보호보다는 자기들의 목소리 키우기에 주력하는 것 같습니다. 틈나는데로 KBO를 상대로 싸워보려고 하고... 하지만 정작 중요한 사안들에 대해서는 전혀 목소리를 내지 못하고 있는 형편입니다.

FA 제도역시 올해도 FA신청서가 은퇴 신청서로 변한 선수가 있는 상황이고 내년에도 그럴것이고 내 후년에도 비슷할 것 같은 느낌이 드는데... 결국 이대호급의 특A급 선수들을 위한 FA가 되고 있습니다.

FA때 보상금을 겁나서 FA로 데려가지 못하도록 하는것... 물론 그래서 선수들이 해외진출을 하고 있는 것이죠.

4. 선수협이 나가야할 방향.

- FA 제도 개선
   오랜 숙원 사업이 아닌가 싶습니다. 더이상 누가 중요하다고 다시 금 말할 필요도 없을만큼 너무 자주 말해서 이제는 지겨울 정도... 이제는 FA미아 좀 그만생겼으면 좋겠습니다.

- 선수 매니지먼트 및 법정 대리인 대행
   시즌중에 매니지먼트가 필요한것은 아닙니다. 다만 인기 선수들의 경우 정말 가끔 CF찍을때 정도 법정 대리인이 필요한 것이죠. 그리고 연봉 계약할때 정도... 한마디로 대부분 비시즌중에 법정 대리인이 잠깐 필요한데... 이런 역활을 해줘야할 단체가 바로 선수협이 아닌가 싶습니다. 이것은 구단도 KBO도 선뜻 해줄수 없는 부분입니다. 대부분의 경우 선수가 CF를 찍을때 구단의 모기업을 통해서 CF를 찍기 때문에 또한 연봉 계약 역시 구단의 입장에서 하기때문에 구단이 법정 대리인을 대신해줄수는 없는 것이죠.

한마디로 선수협에서 국선 변호사와 같이 선수협 고문 변호사를 통해 구단 계약에 법률적 조언들 그리고 선수협 고문들 그러니까 은퇴한 선수들과 상담을 통해 자신의 진로에 대해 고민을 나눌수 있는 창구가 필요한 셈이죠.

특히 운동선수의 경우 군문제 해결 시점이나 결혼 등등 생각할 거리가 한두가지는 아니죠.

그런 면에서 선수협에서 선수들을 위해 해줄수 있는 것들이 한두가지는 아닙니다.

물론 이미 시행하고 있을지는 모르겠지만 실제 사용하는 사람이 없다면 과연 무슨 의미가 있을까 한번 되짚어봐야할 부분이 아닌가 싶습니다.

2009/11/23 - [Sports칼럼/BaseBall] - 장성호, 역대 FA사상 최악의 상황
2009/11/12 - [Sports칼럼/BaseBall] - 선수협, 왜 FA보상제도 수정요청 안하나?

우리 선수들도 언젠가는 더 좋은 환경에서 야구하고 더 좋은 조건에서 뛰겠지만 그를 위해서 자청하고 나선 선수협이라면 조금 더 노력을 해야하는게 아닌가...

정말 최선입니까? 그게 최선입니까? 라고 묻고 싶네요.






아래 좋아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올블로그추천버튼 블코추천버튼 블로그뉴스추천버튼 믹시추천버튼 한RSS추가버튼 구글리더기추천버튼




LIS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