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돼지인플루엔자(SI) 제대로 알고 예방하자.

돼지 인플루엔자는 다음 백과사전을 찾아보니...

돼지 인플루엔자(영어: Swine Influenza) 또는 돼지 독감( - 毒感, 영어: Swine Flu)은 돼지를 매개로 전염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혹은 그 증상을 말한다. 돼지독감 바이러스는 돈육가공식품으로는 전파되지 않는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올해 멕시코에서 발견되었고 2007년에는 필리핀에서 발견되었다고 합니다.

그러나 아래의 내용을 보면

2009년 4월에는 멕시코에서만 80명이 넘는 사망자를 내고 미국에서도 약 10명의 사망자를 내자 세계보건기구(WHO)는 25일 긴급회의를 열고 멕시코와 미국의 돼지독감 확산 사태를 '국제적 공중보건 비상 우려 사안'이라고 선포했다. 돼지 독감은 원래 돼지와 접촉해야만 걸리는 것으로 알려졌으나 신종은 사람들 사이에 전염도 가능하게 되었다. 그 당시에는 대한민국 정부도 비상방역체계를 가동했다.

아젠다넷이라는 곳에서 분석된 자료가 있는데...

[돼지 인플루엔자(SI, Swine Influenza)]

 

 ㅇ (정의) 돼지에서 생기는 호흡기 질환으로 A형 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감염임


   * 대개 사람에게 질병을 유발하지 않지만, 감염된 돼지와 직접적으로 접촉한 사람에게 질환이 감염될 수 있음

 

 ㅇ (증상) 발열, 무력감, 식욕부진, 기침, 콧물, 목통증 등 겨울철 인플루엔자 증상과 비슷하며, 사람에 따라 설사와 구토 증상이 함께 나타나기도 함


   * 일반적으로 돼지인플루엔자 증상이 나타난 뒤 7일까지 전염력이 있지만, 증상이 7일 이상 지속될 경우 전염성도 지속됨

 

 ㅇ (감염사례) 지난 ‘76년 뉴저지에서 200명 이상이 돼지인플루엔자에 감염되어 사망자 1명이 발생하였으나, ‘05년 12월에서 ’09년 2월까지 미국에서 12명의 환자가 보고되는 등 드문 질환으로 알려져 옴


   * 국내에선 돼지인플루엔자 인체감염 사례는 없음

 

 ㅇ (치료방법) 미국 질병통계예방센터(CDC)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타미플루’와 ‘리렌자’를 치료 및 예방약으로 추천하고 있음

 

 ㅇ (예방법) ①손을 자주 씻고 손으로 눈, 코, 입을 만지는 것을 피함 ②재채기를 할 때에는 화장지로 입과 코를 가림 ③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등이 있는 사람과 접촉을 피함

 

 ㅇ (최근상황) ‘09년 4월 13일 멕시코에서 발견된 돼지인플루엔자 감염자는 현재 1,600여 명을 넘어선 가운데 103명의 사망자가 나왔으며, 북미, 유럽 등 전 세계로 확산 중(’09.4.27 현재)


   * 이번 멕시코에서 발생한 돼지인플루엔자는 사람사이 감염이 잘 되는 신종바이러스로 변이가 일어났으며, 사망률이 5~10%에 이를 정도로 높은 것으로 파악됨.



또한 덧붙여 독감(인플루엔자)와 감기의 차이점을 정확히 알고 신속하게 대응해야합니다.

아래는 외국 사이트에서 발췌해온 내용입니다.(원문 구글번역 : http://translate.google.co.kr/translate?u=http://www.tamiflu.com/about/coldflu.aspx%3Fref%3Dtreat_coldflu&sl=en&tl=ko&hl=ko&ie=UTF-8)


증상 차가운 독감
열병 감기로 열이 드문 경우입니다. 모든 독감의 경우 80 %정도 고열을 동반한다. 독감에 존재합니다. 3~4일 100 ° F 또는 높은 이상의 온도에서도 독감과 관련이있습니다.
기침 해킹, (점액 - 생산) 기침을 자주 감기로 존재하는 생산적. 비 - 생산적 (비 - 생산 점액) 기침은 대개 독감과 선물 (때로는 마른 기침라고도 함)입니다.
아파 몸에 살짝 감기가 아파와 통증의 일부가 될 수있습니다. 아파와 통증이 심한 감기는 일반적으로없습니다.
코가 코가 자주 참석하는 자연과 감기는 일반적으로 1 주일 이내에 해결할 수있습니다. 코가 흔히 감기를 제시하지 않습니다.
오한 감기와 오한 드문있다. 독감은 오한 사람의 경험을 가진 사람의 60 %.
피로감 감기와 피로 상당히 가벼운입니다. 심한 피로감에 독감과 온건입니다.
재채기 재채기 흔히 감기로 존재합니다. 재채기 감기는 일반적으로하지 않습니다.
갑작스런 증상 감기 증상이 몇 일 동안을 개발하는 경향이있습니다. 독감 3~6시간 시간은 신속한 증상이다. 독감 하드 안타 갑작스러운 고열과 같은 증상을 포함, 아파와 통증.
두통 감기로 두통은 매우 흔한입니다. 두통은 매우 독감, 독감의 경우 현재 80 %에서 일반적으로 발생합니다.
인후염 인후염 흔히 감기로 존재합니다. 인후염 흔히 독감에 참석하지 않습니다.
흉부 불쾌감 가슴 중간에 가벼운 감기로 불편합니다. 가슴에 불편함을 종종 심한 독감이다.

다시 짚어도 중요성이 떨어지지 않을법한 돼지 인플루엔자 예방법!!


예전에 조류독감과 마찬가지로 돼지고기를 익혀먹으면 상관이 없습니다.

예방법으로는 위에도 언급했지만
1. 잘 씻고 손으로 얼굴부위를 만지지 말자.
2. 재채기나 기침을 했던 손으로 얼굴부위를 만지지 말고 씻고 만지자.
3. 고열등 감기나 독감이 의심되는 환자와 거리를 둔다.
4. 고기를 먹을때는 반드시 익혀먹자

이정도는 기본적으로 지켜줘야할것 같습니다.

인플렌자 치료제로는 타미플루와 리엔자가 있으나 갑작스럽게 퍼진 돼지독감으로 인하여 치료제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질병이 그렇듯 치료보다는 예방이 훨씬 중요하다는 사실을 기억해주셔야됩니다.

감기처럼 호흡기로 전염되는 전염병이기떄문에 호흡기 관련 예방활동을 보다 철저히 해주셔야합니다.




돼지인플루엔자나 기타 건강과 관련된 트랙백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특히 돼지 인플루엔자와 관련된 글 꼭 좀 트랙백으로 공유 부탁드릴게요^^

또한 내용중 부실하거나 틀린 부분이 있다면 댓글로 공유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