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건강

지진 대처법 잦은 지진 꼭 알아두어야할 생존 상식

SMALL
지진 대처법 잦은 지진 꼭 알아두어야할 생존 상식
관련글 더보기

최근 전세계적으로 지진 사례가 이어지면서 지진 대처법에 대한 관심이 늘고 있습니다.

가장 기본적인 상식은 엎드리고 / 가리고 / 꼭 잡는다. 세가지 입니다.
 

사실 지진 피해중 가장 큰 피해가 지진 이후 화재입니다. 전기 합선, 가스 폭발등에 따른 화재 피해로 인한 사상자가 더 크다고합니다. 한번씩 읽어보시고 지진 났을때 잘 대비하셨으면 좋겟습니다.

집안에 있을 때 지진을 느끼면?

 

   테이블 밑에 들어가서 몸을 보호합니다.

- 크게 흔들리는 시간은 길어야 1~2분 정도입니다.

- 우선 튼튼한 테이블 등의 밑에 들어가 그 다리를 꽉 잡고 몸을 피합시다.

- 테이블 등이 없을 때는 방석 등으로 머리를 보호합시다.

※ 가구 등이 넘어지거나 떨어져서 상처를 입는 일이 없도록 주의합니다.

 

백화점이나 극장, 지하상가 등에 있을 때 지진을 느끼면 ?


 안내자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합시다!  큰 혼란을 일으키지 말고 휩쓸리지도 말아야 합니다.

- 많은 사람들이 모이는 곳에서는 큰 혼란이 발생 될 우려가 있습니다.

   이러한 장소에서는 안내자의 지시에 따라서 행동하도록 합시다.

- 화재가 발생하면 바로 연기가 꽉 차게 됩니다. 연기를 마시지 않도록 자세를 낮추면서 대피하도록 합시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 지진을 느끼면 ?

 

   안전을 확인해서 가장 가까운 층에서 신속하게 대피를! 갇혔을 경우에도 침착해야 합니다.

- 지진이나 화재 발생시에는 엘리베이터를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 엘리베이터를 타고 있을 때는 모든 버튼을 눌러, 신속하게 내린 후 대피합시다.

- 만일 갇혔을 경우에는 인터폰으로 구조를 요청합시다.

 

전철을 타고 있을 때 지진을 느끼면 ?

 

  큰 혼란에 주의를 기울이고, 우선 몸의 안전을! 충격으로 몸이 넘어지지 않도록 고정되어 있는 물건을 꼭 잡자!

- 큰 충격이 발생되므로 화물 선반이나 손잡이 등을 꽉 잡아서 넘어지지 않도록 합시다.

- 그 후 차내방송 등에 따라서 침착하게 행동합시다. 섣부른 행동은 큰 혼란을 일으키게 됩니다.

- 전철의 운행이 정지되었다고 해서 서둘러 밖으로 나가면 큰 부상의 위험이 있습니다.

- 지하철역에서는 정전이 되었을 때도 바로 비상등이 켜지도록 되어 있습니다.

   서둘러서 출구로 뛰어나가는 것은 위험한 행동이며, 큰 혼란의 원인이 됩니다.

   구내방송에 따라서 침착하게 행동합시다.

 

자동차를 운전하고 있을 때 지진을 느끼면?


  자동차는 도로의 오른쪽에 세우고 통제구역에서는 운전 금지입니다.

  섣부른 판단에 의한 운전은 혼란의 원인, 카라디오의 정보를 듣고 올바른 행동을 합니다. 

- 지진이 발생하면 자동차의 타이어가 펑크난 듯한 상태가 되어 핸들이 불안정하게 되면서

   제대로 운전을 못하게 됩니다. 충분히 주의를 하면서 교차로를 피해서 길 오른쪽에 정차합시다.

- 대피하는 사람들이나 긴급차량이 통행할 수 있도록 도로의 중앙부분을 비워 둡시다.

- 도심에서는 거의 모든 도로가 전면 통행금지됩니다. 자동차 라디오의 정보를 잘 듣고

   부근에 경찰관이 있으면 지시에 따라서 행동합시다.

- 대피할 필요가 있을 때는 화재발생시에 차안에 불이 들어오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창문은 닫고,

   자동차 키를 꽂아둔 채로, 문을 잠그지 말고 안전한 곳으로 신속히 피신하도록 합니다.

 

산이나 바다에 있을 때 지진을 느끼면 ?

 

   산사태, 절개지의 무너짐, 지진해일에 주의를! 위험지역에서는 신속히 대피를 합니다.

- 산 근처나 급한 경사지에서는 산사태나 절개지 붕괴 우험이 있으므로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시다.

- 해안에서는 지진해일이 발생될 우려가 있습니다. 지진을 느끼거나 지진해일 특보가 발령되면 지역의

   안내방송 이나 라디오 등의 정보에 따라 신속히 안전한 곳으로 대피합시다.


아래 좋아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LIST